공동인증서는 온라인상에서 모든 전자거래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온라인 인감증명서, 온라인 신분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 발급 및 갱신 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리고자 합니다. 아래의 내용 참고하시어 공동인증서 발급 갱신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갱신 방법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신분증을 지참하시어 거래하고 있거나 공동인증서를 발급받고자 하는 은행, 증권사 등에 방문하시어 인터넷 뱅킹이나 사이버트레이딩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안내 - 1

그럼 방문한 은행, 증권사에서 신분 확인 및 신청서를 작성하게 되며 그를 바탕으로 발급 받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받으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모바일에 공동인증서를 설치하시게 됩니다만 이를 컴퓨터, USB  등에 복사 또한 가능합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안내 - 2

최초 발급을 위해서는 위에서와 같이 은행 또는 증권사에 방문하여 신청해야하나 기존에 사용했던적이 있다면 인터넷 홈페이지에 방문하시어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안내 - 3

공동인증서 종류

은행거래용 공동인증서

  • 인터넷뱅킹, 온라인 신용카드 결제 및 전자정부 민원서비스 등의 용도에 사용

증권전용 공동인증서

  • 증권사가 제공하는 분야의 온라인 거래에 사용

범용 공동인증서

  • 모든 전자거래에 사용할 수 있는 공동인증서
공동인증서 종류

공동인증서 발급 갱신 방법

공동인증서 온라인 발급은 사전에 영업점에서 인터넷뱅킹서비스를 신청하셔야 가능합니다. 발급받고자 하는 은행, 증권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인증센터(개인) > 공동인증서 > 공동인증서 발급(갱신,재발급) 페이지로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갱신 상세 안내 - 1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 화면이 나타났다면 약관동의 후 사용자 본인확인(사용자 ID, 주민등록번호)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갱신 상세 안내 - 2

그 다음에는 발급받고자하는 인증서 종류를 선택한 수 약관에 동의해주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무료 공동인증서를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갱신 상세 안내 - 3

ARS 인증으로 추가 본인인증 후 출금계좌, 계좌비밀번호 등의 정보를 입력하시어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갱신 상세 안내 - 4

선택한 인증서 종류와 계좌번호, 수수료 등의 내용을 확인하신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갱신 상세 안내 - 5

공동인증서 저장의 경우 하드디스크, 이동식디스크, 휴대폰 등 원하시는 매체에 저장해주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단계별로 정보를 입력하시어 진행하시면 어렵지 않게 공동인증서 발급, 갱신,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위의 예시는 국민은행 홈페이지에서 진행하였으나 대부분의 은행,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공동인증서 발급 및 갱신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