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감증명서는 아주 중요한 서류라는 것을 다들 알고 있으실 것입니다. 특히 부동산 관련해서 필수서류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인감증명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아래에서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그리고 발급 상조, 필요서류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내용 참고하시어 인감증명서 발급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인감증명서란?

인감증명서는 행정청에 신고된 인감과 같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문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 구청과 같은 관공소에 인감등록을 해두고 본인의 진위 여부 또는 중요한 거래에 있어 증명이 필요할 경우 사용하게 됩니다.

인감증명서란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인감증명서 발급 장소

  • 최초 등록시에는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서만 등록 및 발급 가능
  • 최초 등록 후에는 다른 주민센터에서도 인감증명서 발급이 가능
  • 인터넷 또는 무인발급기 발급 불가
인감증명서 발급 안내

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

  • 본인 신청 :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명허증, 여권 등)
  • 대리인 신청 : 대리인의 신분증, 위임장(자필 작성), 위임인의 신분증
  • 미성년자 신청 : 법정대리인과 함께 증명청에 방문하여 신청
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 서류

인감증명서 발급 절차

  1.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인감증명서 발급 요청
  2. 인감증명서 용도 선택 및 확인
  3. 신분증 및 지문 확인
  4. 수수료 (600원) 결제 후 인감증명서 발급

인감증명서 용도

  • 일반용 : 부동산 매수, 자동차 매수, 보험 계약 해지 변경 환급 등, 개인회생 파산 등
  • 매도용 : 부동산 매도, 자동차 매도
인감증명서 용도

인감증명발급 사실확인

인감증명 발급사실을 확인하고자 하는 경우 정부24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발급일자, 주민등록번호, 확인용 발급번호를 입력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발급 사실확인

이상으로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안내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가능 장소, 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 인감증명서 발급 절차 등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위의 내용 참고하시어 인감증별서 발급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최초 인감 등록은 꼭 전입신고가 되어 있는 주민센터에서만 가능하오니 이 점 명심하시기 바라며 등록을 마치셨다면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발급 받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인감증명서와 효력이 동일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