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감증명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전자본인서명확인서에 대해 알고 있으신가요?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인감증명서 대신 활용할 수 있는 서류 입니다. 오늘은 이 본인서명사실확인서 그리고 전자본인서명확인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아래의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방법 참고하시어 인감증명서 대신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본인서명사실확인제도란?

민원인이 직접 시 · 군 · 구청 민원실 및 읍 · 면 ·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본인이 서명하고, 용도를 적었다는 사실을 행정기관이 확인해주는 제도입니다. 인감증명서와 효력이 동일하기에 인감도장 대신 서명을 하셔도 인감증명서와 같은 효력이 발생합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제도란?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방법


본인이 직접 신분증을 지참하여 시 · 군 · 구청 민원실 및 읍 · 면 ·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셔야 합니다.

  1. 민원인이 직접 방문하여 신청 (대리발급 불가)
  2. 본인확인 후 전자이미지 서명 입력기에 서명
  3.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4. 최종 제출하는 기관에 제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방법

전자본인서명사실확인서란?

전자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인감증명서와 효력이 동일합니다만 발급기관 및 공공기관 제출 용도로만 사용 가능합니다. 최초 1회 시 · 군 · 구청 민원실 및 읍 · 면 ·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이용신청 하시면 그 후부터는 온라인으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전자본인서명사실확인서란?

전자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방법


사전절차

최초 1회 읍 · 면 ·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발급시스템 사용의사 표시 및 이용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본인 확인 후 승인처리 됩니다.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 사전절차

발급절차

  1. 정부24 접속
  2.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메뉴 선택 및 신분확인
  3.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작성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 발급절차

활용절차

  • 발급증 출력 후 수요기관에 제출
  • 수요기관은 확인 및 업무처리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 활용절차

이상으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방법 및 전자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방법 안내를 해드렸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인감증명서보다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가 보다 편리하다고 느껴집니다. 위의 내용 참고하시어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받아보시기 바라며 혹시나 인감증명서 발급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의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