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전입신고 주소지 이전 신청을 하셨다면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 혹은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에 대한 안내를 받으셨을 것입니다.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 간단하게 새로운 주소지로 우편물을 배달 받을 수 있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 신청방법 참고하시어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
전입신고로 주소지가 변경된 경우, 이전 주소지가 기재된 우편물을 새로운 주소지로 배달하는 우편물 전송서비스를 말합니다. 주민센터/정부24에서 전입신고시 신청하실 수 있으며 미신청한 경우, 우체국 또는 인터넷우체국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 수수료
- 개인 동일권역 : 3개월 이내 무료, 3개월 연장 마다 4,000원
- 개인 타 권역 : 3개월 이내 7,000원, 3개월 연장 마다 7,000원
- 단체 동일권역 : 3개월 이내 무료, 3개월 연장 마다 53,000원
- 단체 타 권역 : 3개월 이내 70,000원, 3개월 연장 마다 70,000원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 권역 구분
- 수도권역 (경기도,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 강원권역 (강원특별자치도)
- 제주권역 (제주특별자치도)
- 충남권역 (충청남도,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 충북권역 (충청북도)
- 전남권역 (전라남도, 광주광역시)
- 경남권역 (경상남도,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 경북권역 (경상북도, 대구광역시)
- 전북권역 (전라북도)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 신청방법
주민센터/정부24 를 통해 전입신고를 한 경우
유료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 결제 / 취소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주민센터에서 전입신고 주소지 이전 신청시 함께 신청한 유료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건에 대해 수수료를 결제하거나 결제한 수수료를 취소. 수수료 결제를 위해 안내문자가 발송되며 안내 받은 접수번호를 활용해 수수료를 결제합니다.
무료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 조회 / 취소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주민센터에서 전입신고 주소지 이전 신청시 함께 신청한 무료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건에 대해 일부나 전체를 취소. 수수료가 없기에 별도 안내문자는 발송되지 않으며, 우체국에 자동 접수되어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개별신청, 서비스기간 추가 신청할 경우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주민센터에서 전입신고 주소지 이전 신청시 우편물전송서비스 신청을 하지 않았을 경우, 또는 서비스 기간을 추가하고자 하는 경우에 사용. 본인인증과 주민등록번호 인증을 통한 신청이며 본인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 신청방법에 대해 공유해드렸습니다. 전입신고 주소지 이전 신청시 입력한 새로운 주소지로 우편물을 배달하는 우편물 전송서비스이니만큼 위의 내용 참고하시어 함께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동일 권역의 경우 3개월간 무료이오니 신청 후 3개월 동안 받으실 우편물 수령지를 변경하시기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