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안내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취업을 하거나 이직할 때, 대출 등 은행업무를 봐야할 때 필요서류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오늘은 인터넷으로 발급 받을 수 있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안내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아래의 내용 참고하시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란?

가입자 또는 가입자였던 자의 건강보험자격득실 내역을 확인하는 증명서입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STEP 0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검색창에 “국민건강보험”을 검색하시거나 아래의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통해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STEP 02 개인민원 증명서 발급 및 확인

홈페이지에 접속하셨다면 먼저 상단의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으로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그럼 다음과 같이 개인민원업무 목록이 나타납니다. 해당 페이지에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는 개인민원업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증명서 발급 및 확인 > 자격득실확인서”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증명서 발급 및 확인

STEP 03 홈페이지 로그인

그럼 로그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간편인증(민간인증서) 또는 공동·금융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STEP 04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그럼 다음과 같이 자격득실확인서 조회 화면이 나타납니다. 주민등록번호를 확인하고 조회조건(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가입자 전체)를 선택하여 건강보험자격득실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조회

저는 직장가입자로 조건조건을 설정하여 조회해보았고 다음와 같이 자격득실내역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프린터발급, 팩스전송, 전자증명서를 통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이상으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안내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자격득실확인서 같은 경우 일일 발급 횟수가 총 10회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10회 초과시 고객센터 또는 지사 방문을 통해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전자증명서로 발급 신청시 정부 전자문서지갑에서 확인이 가능하오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