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여소득에서 원천징수한 세액의 과부족을 연말에 정산하는 연말정산. 오늘은 연말정산 미리보기 조회 방법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통해 예상 세금을 확인해보실 수 있으며 그를 바탕으로 맞춤형 절세 전략을 세우실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연말정산 미리보기 조회 방법 참고하시어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조회 방법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란?

공제항목별 절세도움말(Tip)과 개인별 신용카드 등 사용내역 정보를 사전에 제공하여 근로자의 연말정산 절세계획 수립에 도움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조회 방법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홈텍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로그인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인증(민간인증서), 아이디 로그인, 생체인증 등을 통해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셨다면 홈페이지 상단 목차에서 ‘조회/발급 – 연말정산 – 연말정산 미리보기’로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조회 방법

그럼 아래 사진과 같이 연말정산 미리보기 이용절차가 나타납니다. 해당 이용절차에 따라 하나씩 따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이용절차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하기

2022년 1월~9월 신용카드(체크,직불카드 및 현금영수증 포함) 사용액과 2021년도 연말정산 내용(지급명세서)을 기초로, 본인이 2022년 근무기간, 총급여액, 10월~12월 신용카드 예상사용금액을 따로 입력하면 2022년도 신용카드로 인한 절감세액을 미리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하기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하기

2021년 지급명세서와 (Step.01)에 입력한 내용을 기초로 항목별 공제금액과 예상세액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하기

3개년 추이 및 항목별 절세 Tip 보기

(Step.02)의 계산 결과를 최근 3년간 연말정산 내용과 비교한 그래프와 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요 공제항목별로 ‘절세 Tip’에서는 본인이 얼마를 더 공제받을 수 있는지를 알려주며, ‘유의할 사항’에서는 일반적으로 실수하기 쉬운 내용을 안내해줍니다.

3개년 추이 및 항목별 절세 Tip 보기

이상으로 연말정산 미리보기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예상금액에 의한 결과이므로 실제 연말정산 결과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하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통해 맞춤형 절세 전략 잘 세우시기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