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민증을 분실하였거나 훼손, 사진변경, 지문 재등록 등의 사유로 주민등록증 민증 재발급 신청을 해야할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럴 경우 행복복지센터에 방문하시거나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이 두가지 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리고자 합니다. 아래의 주민등록증 민증 재발급 신청 방법 참고하시어 재발급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증 민증 재발급](https://newinfo.co.kr/wp-content/uploads/2023/09/주민등록증민증재발급신청방법01.jpg)
주민등록증 민증 재발급 신청 방법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은 주민등록증 분실, 훼손 등의 사유로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받고자 할 때 신청하는 민원사무입니다.
![주민등록증 민증 재발급 신청 방법](https://newinfo.co.kr/wp-content/uploads/2023/09/주민등록증민증재발급신청방법02.jpg)
방문신청 – 행복복지센터
- 신청방법 : 전국의 모든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신청
- 구비서류 :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기관 비치), 사진 1매(6개월 이내 촬영)
- 수령방법 : 신청기관 방문, 등기우편
- 처리기간 : 2~3주
![행복복지센터 방문신청](https://newinfo.co.kr/wp-content/uploads/2023/09/주민등록증민증재발급신청방법03.jpg)
온라인신청 – 정부24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시어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이 신청 화면이 나타납니다. 신청하기를 클릭하여 재발급 신청을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정부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https://newinfo.co.kr/wp-content/uploads/2023/09/주민등록증민증재발급신청방법04.jpg)
주민등록증 민증 재발급 신청의 경우 본인확인이 필수이며, 인증서가 있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럼 먼저 신청내용을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성명,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주소, 연락처, 재발급 사유, 수수료 면제 신청 정보를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신청내용](https://newinfo.co.kr/wp-content/uploads/2023/09/주민등록증민증재발급신청방법05.jpg)
그 다음으로 문자 서비스, 점자 스티커 제공 서비스 신청여부를 선택해주시고 확인사항 안내 내용을 읽은 후 확인 체크를 해주시면 됩니다.
![확인사항](https://newinfo.co.kr/wp-content/uploads/2023/09/주민등록증민증재발급신청방법06.jpg)
주민등록증 민증 재발급 신청을 위해서는 증명사진이 필요합니다. JPG 사진만 가능하며 파일을 첨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비서류 확인](https://newinfo.co.kr/wp-content/uploads/2023/09/주민등록증민증재발급신청방법07.jpg)
마지막으로 수령방법과 수령기관 선택을 해주시면 주민등록증 민증 재발급 신청이 완료됩니다. 민원신청하기 클릭 후 MyGOV > 나의 서비스 >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신청내역 확인이 가능합니다.
![수령방법](https://newinfo.co.kr/wp-content/uploads/2023/09/주민등록증민증재발급신청방법08.jpg)
이상으로 주민등록증 민증 재발급 신청 방법 안내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까지는 대략 2~3주 정도 소요됩니다. 재발급전까지는 재발급 신청시 발급해주는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 확인서”로 신분 확인을 대체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해당 서류가 필요하실 경우에는 행복복지센터에 방문하시어 신청하셔야 하오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